전공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공정 관련 부전공
안녕하세요 이제 3-2학기 올라가는 25살 학생입니다 저희학교가 부전공을 신청을 많이 해서 전공심화를 대체하는 경우가 많아 부전공을 신청을 했습니다 현재 공정 직무 생각중인데 에너지 관련 부전공을 듣는게 도움이 될까요? 아니면 반도체 소부장 부전공을 듣는게 좋을까요? 에너지 관련 부전공은 교내외 활동을 할 수 있지만 반도체 소부장은 교내외 활동이 없고 수업만 듣습니다
2026.02.19
답변 9
- 졸졸린왈루(주)KEC코사장 ∙ 채택률 98% ∙일치직무
안녕하세요 멘티님 에너지 보다는 반도체 소부장 쪽이 더 관련있을 것 같네요.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공정 직무가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제조 기반이라면 직결성은 “반도체 소부장 부전공”이 더 높습니다. 장비·공정재료·수율·클린룸 이해는 서류/면접에서 바로 연결됩니다. 다만 에너지 부전공은 전력·유틸리티·설비 효율 관점에서 인프라/설비 공정엔 강점이 있고, 교내외 활동으로 스토리 만들기 좋습니다. 결론은 목표 산업이 반도체 핵심공정이면 소부장, 설비·인프라·ESG까지 넓히면 에너지. 활동 실적을 만들 자신이 있다면 에너지도 경쟁력 있습니다.
- 칸칸칸이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7%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공정 기술을 원하신다면 에너지는 딱히 필요없어보입니다. 소부장 추천드립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희망하시는 직무가 반도체 공정이면 "반도체 소부장" 부전공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전공 및 경험(교육, 프로젝트, 학부연구생 등)을 수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공정쪽은 에너지공학과는 연관이 크게없습니다 ㅎ 열역학이나.. 유체역학 정도는 cmp나 cln 연구소 공정개발 정도엔 이용되는디 일반 공정기술쪽이시면 반도체 소부장을 더 들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 직무를 생각한다면 반도체 소부장 부전공이 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됩니다. 이쪽은 소자 공정 재료과학 같은 필수 지식을 쌓아 취업 경쟁력을 높여줍니다. 에너지 부전공은 팹 에너지 효율화에 간접 도움될 수 있지만 활동 많아도 공정 전문성에서 밀립니다. 교내외 활동은 별도로 공정 인턴이나 자격증으로 보완하세요.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곰직원대웅바이오코상무 ∙ 채택률 93%안녕하세요. 멘티님. 꼭 부전공을 해야하는 것이라면 교내외 활동은 신경쓰실 필요강 없고, 반도체 소부장 부전공을 듣는게 났을 겁니다. 지원 산업을 넓히기를 희망하신다면 에너지 관련해서 부전공을 하시면 되구요.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반도체 산업 희망하신다면 반도체 소부장 전공이 좀 더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교내외활동은 스스로 기회를 여러 커뮤니티나 외부 단체에서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반도체 공정 생각있으시면 에너지관련은 도움이 안됩니다. 반도체소부장부전공을 듣는걸 추천합니다. 다만 만약 취업시에 분야를 넓게 가져가고싶으시면 그 관점에서 에너지 듣는 건 괜찮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전기공학부 졸업예정자 취업 고민
인서울 중하위 4년제 전기공학부 현재 졸업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취업에 대한 고민이 많아져 글 작성하게되었습니다. 스펙 3.51/4.5 수상 6 반도체 소자 장려상1 전력전자 회로설계 공학상 은상 1 데이터 분석 활용 학술공모전 최우수상 1 그 외 비관련분야 3 전력반도체 회로설계 교육 수강 한국전력공사,반도체 서포터즈 수료 전력전자 연구실(PCS 컨버터 신뢰성 향상)에서 학부연구생 생활 6개월 수상내역(반도체, 회로설계)이나 연구이력에 대해서는 잘 감싸서 글 정도는 쓰겠지만 면접이나 심층적으로 들어갔을 때 엔지니어적으로 완벽하다는 생각은 전혀 안들고 그냥 겉햝기라는 생각 1. Sk hy-five 수료 CS엔지니어로 인턴쉽 3개월 근무 후 메이저 장비사 CS엔지니어로 근무 or 대기업 공기 양기 지원 2. 전기기사 취득, 전자회로 중견/중소 회로설계 취업 후 대기업 회로설계 직무 이직 지원 3. 대학원 진학 후 대기업 회로설계 직무 지원 이렇게 세 선택지 사이에서 고민됩니다
Q. 삼성전자DS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직무 자소서 소재
학교 : 지방사립대 4학년 전공 : 주전공 - 화공 / 복수전공 - 반도체융합전공 학점 : 전체 - 4.2 / 4.5, 전공 - 4.33 / 4.5 1) 반도체패키징 학부연구생(1년) : 솔더에 새로운 입자 첨가하여 새로운 솔더와 기판과의 계면 반응 연구(+신뢰성 및 기계적 강도 시험), 점도가 다른 에폭시 레진 내 입자 분산 안정화 프로젝트 2) IST 동계인턴연구원(1달) : OLED 개발에 이용되는 원리 관련 실험 3) 중소기업 인턴 연구개발 직무(1달) : 소재 입자 균일화 실험 4) +최근에 박막 증착 관련 연구실에서 학부연구생 시작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 바로 취업을 하려고 하는데 삼성전자 자소서로 시작하려고 합니다. 지금까지 제일 열심히 한 프로젝트가 솔더 관련 연구여서 이 소재로 직무 관련 문항에 쓰려고 합니다. 그래서 메모리사업부 공정기술 엔지니어로 이 솔더 연구한 내용을 소재로 써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메모리사업부에서도 범프(솔더) 직무 있는건가요?
Q. 이제 3학년 올라가는 학점이 낮은 재료공학전공, 반도체 공정기술 관련 교육, 실습 어떻게 해야할까요?
현재 학점은 2점 중반대로 앞으로 재수강을 하고 남은 학기중 최대한 높은학점을 받아 일단 학점을 우선순위로 끌어올릴생각을 하고있습니다. 그 이외로 반도체 관련하여 관련 교육, 실습등을 하기위해 알아보던중 SPTA 교육 여러가지중에 통계분석기반 포토공정 최적화 실습 이라는 과정이 있어 신청해야할지 고민입니다. 현재 반도체 관련한 지식은 없는 상태이고 낮은 학점때문에 조급한 마음이 있는데 과연 이것이 도움이 될지 고민입니다. 패터닝 공정실습등의 실습은 도움이 될것으로 보이는데 시간이 안맞을거같아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